김자반도 주류시장 노크

0

미국 최대 대형유통매장 ‘월마트(Walmart)’에 가면 다양한 한국산 김 가공제품이 진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월마트뿐만이 아니다. 

트레이더 조(Trader Joe’s), 홀푸드마켓(Whole Foods), 99랜치(99 Ranch Market) 등 미국의 주요 유통업체에서 한국산 김 가공제품을 구입하는 미국소비자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영국과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등 유럽시장에서도 한국산 김 가공제품은 웰빙식품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미주와 유럽소비자도 김에 눈을 뜨기 시작하면서, 현지 대형유통업체들이 한국산 김 가공식품 수입에 눈을 돌리고 있다. 현재는 조미김과 김자반 등이 해외시장에 활발히 수출 중이다. 

홀푸드마켓에서 판매중인 김자반 제품 홀푸드마켓에서 판매중인 김자반 제품

한국의 김 수출업체 먹보영어조합법인 (Meokbo Fishery Union Corporation)도 김자반 제품을 지난해부터 해외시장에 내놓으면서, ‘맛있으면서도 건강한’ 한국산 김 가공식품 알리기에 여념이 없다.  

미국내 한인식품회사인 ‘자연나라(Jayone Foods Inc.)’의 제안에 따라 지난해 4월부터 세계 최대 유통업체 중 하나인 월마트에 김자반 제품을 입점하여 판매 중이다. 현재 트레이더 조에서는 OEM 상품으로 유통되고 있는 김자반은 쌀을 주식으로 하는 미국 내 아시안계 소비자를 겨냥해 판매되고 있으나, 맥주와 곁들이는 안주용 스낵으로도 인기다. 

또 면류 요리나 스프, 샐러드 위에 뿌려 먹으면 음식의 풍미가 훨씬 깊어지는 장점이 있다. 소비자 건강을 고려해 나트륨 함량이 낮고 트랜스지방도 없다.

최기종 먹보영어조합법인 대표는 “지난해 100만달러 수출에 이어 올해 200만달러 수출을 목표로 다양한 맛의 김자반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라며 “특히 일본소비자를 겨냥해 만든 치즈맛과 불고기맛, 김치맛 김자반 제품 개발이 이미 완료된 상황이며, 빠르면 올 하반기에 일본시장에 내놓을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의 김자반은 크기가 작고, 손으로 집어먹기에는 기름이 다소 많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이를 위해 기름기를 뺀 핑거푸드 형태의 김스낵 제품도 개발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출처 kati

 

Share.

About Author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