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웨이 -계열사현황

0

safe way logo

 세이프웨이 그룹은 본스와 파빌리온스, 파크앤세이브푸드, 도미니크스, 카스세이프웨이, 랜덜푸드마켓, 톰썸, 지널디스 등 총 8개의 계열사를 소유하고 있다. 이중 지널디스는 2012년 매장이 폐쇄된다.

1. 본스

창업연도   1906년

창업자      찰스 반 데르(Charles Von der)

본 사        캘리포니아 주 아르카디아(Arcadia, California)

매장수      325개

직원수      2만 9,700명

매 출        57억 달러

웹사이트 www.vons.com

찰스 반 데르가 1906년 로스엔젤레스 다운타운에 본스식료품을 오픈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1928년까지 매장이 87개로 급성장을 이뤘지만 바로 그 다음 해에 대공황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4년 후 찰스의 아들인 테드와 윌이이어받아 1948년에 산타바바라와 크랜셔에 매장을 오픈하며 전환기를 맞았고, 성장을 거듭하며 1958년에 이르러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에서 세 번째로 큰 슈퍼마켓이 었다. 본스는 1984년 LA올림픽 당시, 공식 슈퍼마켓으로 선정됐으며 1986년에는 컴비네이션매장대형슈퍼마켓과 슈퍼드러그스토어를 결합시킨 파빌리온스을 런칭했다. 1988년 캘리포니아주와 네바다주에 진출해 있던 세이프웨이는 이 지역에서 철수하는 대신 매장들을 본스에 넘기고 본스의 지분을 인수했다. 1997년에 본스의 지분을 옵션으로 행사, 본스를 계열사로 편입시켰다. 세이프웨이 대부분의 브랜드와 광고 캠페인을 본스가 이용할 수 있게되었다.아르카디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본스의 미국 내 매장수는 325개이며, 그중 285개가 캘리포니아에 위치해 있을 정도로 캘리포니아에 집중도가 높다.다양한 인종이 모여 사는 캘리포니아인 만큼 다채로운 아이템을 구비하고 있으며, 문화적으로 혼합 커뮤니티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파빌리온스

창업연도  1985년

창업자     개스퍼 지날디(Gasper Genauldi), 조세핀 지날디(Josephine Genauldi) 부부

본 사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 California)

매장수     36개

웹사이트  www.pavilions.com

본스는 1980년대 당시 미국 내 음식과 쇼핑에 대한 새로운 트렌드가 꿈틀대기 시작하는 것을 포착하고 1985년 10월 캘리포니아 가든그로브에 유기농제품을 포함한 큰 규모의 제품들을 취급하는 컴비네이션 매장인 파빌리온스를 새롭게 선보였다.파빌리온스는 36개의 매장이 모두 캘리포니아주 남부에서만 운영되고 있다. 모회사인 본스와 다른 점이 있다면, 본스보다 매장이 고급스럽고 제품도 다양하다. 파빌리온스는 유기농식품과 와인, 이국적인 제품 등에 많은 비중을 두고 새로운 제품에 목말라 있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있다.약국, 세탁소, 은행, 주유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본스보다 매장규모가 큰 것이 특징이다.

 3. 도미니크스

창업연도    1918년

창업자       도미니크 디마테오(Dominick DiMatteo)

본 사         일리노이 주 오크브룩(Oak Brook, Illinois)

매장수       76개

웹사이트  www.dominicks.com

이탈리아 이민자인 도미니크 디마테오가 1918년 일리노이 주 시카고에 식료품가게를 오픈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탈리아 출신답게 유럽의 다양한 식료품 아이템을 소개하는데 역점을 뒀다. 1968년까지 19개의 매장을 운영했고, 1980년대에 대규모로 제품을 판매하는데 집중했다. 1990년에 새롭게 ‘프레쉬 스토어’를 런칭하면서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과 카페와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마케팅 영업방 법을 선보였다. 이후 1998년 도미니크스의 116개 매장은 모두 세이프웨이에 인수되었다. 매장은 일리노이 주 시카고지역에 대부분 위치해 있으며 본사는 같은 주 오크브룩시에 있다. 총 매장수는 83개 이지만 세이프웨이가 인수한 1998년 이후 시장 점유율이 계속 감소돼 매장수도 줄고 있다. 2012년에 2개의 매장이 폐쇄돼 현재는 76개로 줄었다.도미니크스의 매장 중 60곳 프레쉬스토어를 운영이다. 프레쉬스토어는 유럽스타일의 식료품과 레스토랑 수준의 품질 좋은 식재료와 새로운 아이템을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4. 카스 세이프웨이

창업연도  1950년

창업자     래리 카(Larry Carr)

본 사       알래스카 주 앵커리지(Anchorage, Alaska)

매장수     28개

웹사이트 www.carrsqc.com

알래스카 주 앵커리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슈퍼마켓 체인이다. 창업자인 래리 카가 앵커리지에 1950년 식료품가게를 오픈한 것이 카스 세이프웨이의 시작이다. 당시 마켓의 이름은 창업자의 이름을 인용해 카스로 불렸다.카는 1969년 알래스카 일대에서 식품도매사업을 크게 벌이던 거트슈타인과 파트너십을 맺는다. 이후 식료품 도매나 쇼핑몰 건립 등에 주력하면서 사세를 확장해 나갔다. 1970년에 이르러 알래스카 중 남부 전역에 진출했으며, 매장의 위치는 교통이 편리한 철도 주변을 중심으로 위치했다. 1999년 세이프웨이가 카스를 인수하게 되면서 카스는 카스 세이프웨이로 이름을 변경했고, 소비자들은 세이프웨이를 이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세이프웨이의 클럽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알래스카주에서만 28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주요 도시로는 앵커리지,페어뱅크스, 케나이, 팔머, 솔도나 등이 있으며 심지어 북극에도 매장을 갖고 있다. 알래스카에 자리한 마켓 중 최초로 24시간 약국을 도입했으며, 마켓 안에 베이커리와 델리서비스를 최초로 시작하기도 했다. 매해 설문을 통해 알래스카 주민들이 원하는 뉴질랜드의 라즈베리를 판매하는 등 알래스카 주민들에게 부족한 신선한 식료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5.  랜덜스 푸드 마켓

창업연도   1966년

창업자      로버트 온스테드(Robert Onstead), 노먼 프레윈(Norman N. Frewin), R.C 바클레이(R.C Barclay)

본 사        텍사스 주 휴스턴(Huston, Texas)

매장수      112개 (톰썸과 합친 매장수)

직원수      1만 8천 명

웹사이트  www.randalls.com

텍사스 주를 중심으로 한 슈퍼마켓으로 1966년 로버트 온스테드, 노먼 프레윈, R.C 바클레이에 의해 시작되었다. 이들은 각각 소유하고 있던 식료품 매장을 합쳐 랜덜 푸드 마켓을 탄생시켰다. 오픈 후10년 동안 매장이 15개로 늘었고, 1980년대에 이르러 휴스턴에서 마켓 점유율 8%를 기록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1990년에는 휴스턴에 42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1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1992년에 댈러스 포트워스지역의 마켓인 톰썸과 사이먼데이비드를 차례로 인수했다. 특히 1990년대에는 사세가 더욱 확장돼 100개가 넘는 매장을 갖게되었다. 1999년 매출은 10억 달러를 넘으며 휴스턴에서 마켓 점유율을 20.3%로 높였다. 그러나 같은 해 세이프웨이에 인수돼 계열사가 됐고, 15개 매장이 통폐합되었다. 텍사스 주 휴스턴과 오스틴, 댈러스 포트워스를 중심으로 112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대부분 신선한 해산물과 꽃, 베이커리 매장을 갖추고 있다. 최근에는 소비자의 트렌드와 욕구에 더욱 부합하기 위해 테이크아웃Take-out 부서를 증설했고, 고객편의를 위해 은행과 약국, 사진인화, 주유시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6. 톰 썸

창업연도   1948년

창업자      J.R. 보스트(J.R. Bost), 밥 컬럼(Bob Cullum)

본 사        텍사스 주 로어노크(Roanoke, Texas)

매장수     112개 (랜덜푸드마켓과 합친 매장수)

웹사이트  www.tomthumb.com

톰 썸은 주로 부촌지역에 위치한 슈퍼마켓으로 댈러스 포트워스 지역에서 월마트와 크로거에 이어 세 번째로 경쟁력 있는 마켓으로 꼽히고 있다. 1948년 J.R.보스트와 밥 컬럼에 의해 톰썸페이지푸드스토어란 이름으로 출발했다. 8년만에 매장수가 20개로 늘었고 1963년에는 고급 식료품매장인 사이먼데이비드를 인수하기도 했다. 1972년에 텍사스 주 오스틴으로 진출하면서 사세를 확장, 매출도 5억 달러를 기록했다. 또 이 기세를 몰아 1987년 월마트와 제휴하여 텍사스에 하이퍼마켓을 오픈하기도 했다. 하지만 슈퍼마켓과 백화점이 결합된 형태의 대형소매점인 하이퍼마켓이 생소하던 시절이라 두 회사의 결합은 실패로 돌아갔다. 그러나 하이퍼마켓의 컨셉은 현재 월마트의 슈퍼센터 컨셉으로 이어져 오늘날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이후 톰 썸은 1992년 텍사스에서 잘 나가던 랜덜 푸드 마켓에 인수된다. 톰 썸의 상호명은 그대로 유지되었으나, 로고는 랜덜 푸드 마켓과 유사하게 교체되었다. 이후 1999년 랜덜 푸드 마켓이 세이프웨이에 인수되면서, 톰 썸 역시 세이프웨이의 계열사에 편입되었다. 텍사스 주 댈러스포트워스 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랜덜 푸드 마켓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랜덜 푸드 마켓과 톰 썸의 매장은 112개이다. 톰 썸은 경쟁자인 월마트나 크로거보다 다소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박리다매보다는 부유한 지역에서 비싼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2006년부터 톰 썸은 ‘라이프스타일 스토어’라는 개념의 컨셉매장을 운영중인데, 고급스런 매장 인테리어가특징이며 바로 먹을 수 있는 식품과 식사를 중점 판매하고 있다 .

Copyright © 2013, The Food-US, EMBLINE. All Rights Reserved 
Share.

About Author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