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유기농, 특수식품 유통업체 자체 푸드쇼 개최
· 창업연도 1952년
· 창업자 아트 케헤(Art Kehe)
· 본 사 일리노이주 로미오빌(Romeoville, Illinois)
· 매장수 물류센터 12개
케헤디스트리뷰터스(이하 케헤)는 북미지역의 천연 및 식품전문 유통업체로, 특히 특수식품들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스스로 최고의 유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자부하는 회사이다. 1952년 아트 케헤의 집 지하실에서 시작된 케헤는 생명의 나무라는 천연식품소매점으로 출발했다.1986년에 대형도매상 밸런스드푸드를 인수, 유통사업에 진출했다. 창고는120만 평방미터로 크기가 방대하다. 케헤는 2001년 부터 100% 종업원 소유로 전환되었다. 현재 자체브랜드로 천연식품에 초점을 둔 생명의 나무, 비타민과 미네랄 보조제 중심인 더소스, 전문식품을 제공하는 피터스임포트,식품제조업체와 식품소매업체들의 소주문을 위한 아이레벨솔루션 등이 대표적이다.
현재 미국 9개, 캐나다 3개 등 총 12개의 물류센터를 소유하고 있으며, 3천5백 개가 넘는 제조업체, 수입업체 및 기타 제품공급업체와 함께 일하고 있다. 이들이 납품하는 제품들은 케헤의 거래처인 소매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매년 자체적으로 홀리데이쇼를 개최하는데 케헤의 모든 체인과 독립 소매업체, 천연식품 소매업체 및 특수식품 소매업체의 구매담당자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매해 여름에 열리는 홀리데이쇼는 늦은 가을과 공휴일 판매되는계절상품을 대상으로 하며, 천연 및 유기농, 신선식품이 선보인다.
납품을 위해서는 품목별 구매담당자들과 연락을 취해야 한다. 해당 품목의 구매담당자에게 제품정보를 보내면, 이를 본 구매담당자가 정보를 확인하고 온라인양식을 보내준다. 복잡한 절차가 끝나고 허가가 나면 구매담당자와 로드맵을 완성한다. 해당 제품에 가장 적합한 소매회사를 정하고 함께홍보계획을 작성하게 된다. 하지만 구매담당자와의 직접 연락을 해도 납품가능성이 그리 높지 않다.케헤에 납품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케헤와 거래를 하고 있는 소매업체들의 구매담당자들이 공급업체가 납품하고자 하는 제품을 케헤에게 구매요청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케헤와 거래하는 크고 작은 마켓이나 레스토랑이 어느 회사인지 파악해야 한다. 하지만 거래가 성사되었다 해도 케헤에 공급업체 등록 및 기타 서류작업이 오래 걸리니 타이밍을 잘 맞춰야 한다 .또한 해마다 자체 푸드쇼 테이블탑스, 썸머셀링쇼, 홀리데이쇼 등을 개최하여 참가업체들이 현장에서 구매담당자와의 미팅을 통해 납품이 이뤄지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