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보매장 24시간 오픈 차별화..80년간 4대째 경영
· 창업자 버나드 & 윌리엄 골럽(Bernard & William Golub)
· 본 사 뉴욕주 슈넥터디(Schenectady, New York)
프라이스차퍼는 1932년 러시아 유대인 이민자인 버나드와 윌리엄 골럽이 조셉 그로스버그와 함께 파트너십으로 뉴욕주 슈넥터디에 센트럴마켓을 처음 오픈하며 시작되었다. 1943년 벤과 빌 골럽 형제가 파트너 그로스버그와 제휴를 끝내고 골럽주식회사를 세운 뒤 매장은 확대되었다. 1973년 가을 센트럴마켓은 가격인하로 영업전략을 바꿨다. 이 새로운 전략을 반영하기 위해 상호명도 프라이스차퍼로 변경했다. 이후 신규매장 오픈과 함께 오래된 상점들을 업그레이드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갔다. 프라이스차퍼는 슈퍼스토어와 식품의약품 콤보매장으로 전환하고 하루 24시간 운영이라는 혁신적인 영업방식을 택했다. 또한 테이크아웃Take-out 사업에 중점을 둬 매장에 자사 음식브랜드로 만들어진 푸드코트도 마련했다. 1970년대 후반에는 자이언트밸류슈퍼마켓 체인을 인수했고, 이후 편의점사업에 진출하면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1990년대 초반부터 버몬트와 메사추세츠, 뉴잉글랜드주를 대상으로 공격적인 영업을 펼치며 40개의매장을 추가했다.1990년 P&C식품과 1995년 12BigD를 잇따라 인수하면서 탄탄한 성장을 이어갔다. 2002년에는 1980년부터 적자운영을 거듭한 미니챠퍼라는 이름의 편의점사업을 마감했다.
■ 매장현황
버몬트, 코네티컷, 펜실베니아, 뉴햄프셔, 뉴욕과 메사추세츠주에서 128개의 매장이 영업중이며 회사의 비상장주식 50% 이상을 2만 3천 명의 직원이 소유하고 있다. 창업자로부터 지금까지 골럽가 사람들이 4대를 이어가며마켓을 경영하고 있다.
■ 납품관련정보
프라이스차퍼 매장으로 제품을 납품하려면, 다음의 네 가지 양식을 제출해야 한다.
① 새 아이템 양식New Item Fact Sheet
② IRS 양식 W-9
③ 해당 물품의 보험증명 사본
④ SQF나 BRC 안전식품 인증
이 네 가지 사항은 모든 제품에 필수적이며, 각 부서별로 추가적인 최소 요구사항이 있다.
① 농산물
– 해당 품목이 갖고 있는 효능에 대한 인증서류
– 국제식품안전규격표준양식 및 GFSI letter
② 해산물
– 추적등록제품 추적 프로그램에 참여
– SFPSustainable Fisheries Partnership, 지속 가능한 해양 파트너십에 참여
– 성분 및 영양정보(알러지 포함)
③ 델리 및 치즈
– 현재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다른 소매/슈퍼마켓 목록
– 판매자가 프라이스차퍼에 판매하고자 하는 모든 항목의 UPC코드북미지역바코드
– 제품샘플
④ 기타
– 모든 제품(베이커리와 농산물 제외)은 UPC코드를 부착해야 한다.
준비된 양식과 인증서는 해당 구매담당자의 메일 또는 팩스로 제출하면 된다.